목차
구글 애널리틱스는 자신의 웹사이트 또는 블로그에 방문자들이 어디에서 어떻게 얼마나 방문을 하는지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을 텐데요. 초보자인 저는 어떻게 보는지 상당히 어렵더라고요. 오늘은 유입경로는 어떻게 보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방문자 유입경로를 확인하는 방법
블로그 또는 웹사이트 그리고 쇼핑몰을 운영하신다면 과연 많은 사람들이 우리 사이트에 어떻게 들어오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으면 자신의 웹사이트가 무엇이 부족하고 어떤 설정을 해봐야 하는지 어떤 방법을 선택하고 사이트를 수정해야 하는지 고민을 하고 변경할 수 있을 겁니다.
저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을 하지만 구글의 애널리틱스을 어떻게 활용하는지 잘 몰라서 우선 조금씩 알아보고자 합니다.
구글에서 노출이 잘 되는 사이트 또는 블로그를 운영하신다면 구글 애널리틱스를 잘 활용하는 것이 상당히 중요할 것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란?
구글 애널리틱스는 "누가, 어떻게, 어디서, 왜" 방문하는 것인지 잘 알려 주는 사이트 입니다. 구글 통계라고 생각하면 되는데요.
만일 우리 쇼핑몰에 몇명이 방문을 했는지, 네이버를 통해 들어왔는지 구글을 통해 방문을 했는지, 우리 쇼핑몰에서 얼마나 머물렀는지 클릭은 어떻게 했는지, 방문자의 연령대는 어떻게 되는지 서울인지 부산인지 또는 해외에서 방문하는 사람들이 많은지 이런 것들을 알려주는 사이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알아야 하는 이유
위에서 알려드린 이런 통계자료는 사업이나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아주 좋은 자료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클릭하는 쇼핑몰의 상품을 전면으로 바꾸고 잘 보이도록 배너로 변경할 수 있구요
해외에서 방문을 많이 한다면 그들을 위해 영어로도 상품명을 변경할 수도 있고요.
사람들이 웹사이트의 동영상을 많이 본다면 왜 보고 있는지 왜 좋아하는지 확인해서 이런 영상을 추가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더 많은 유입으로 더 많은 클릭으로 더 많은 구매로 이어질 수 있으니까요.
기업이나 개인이나 운영하는 주체의 성격은 달라도 웹사이트나 블로그 운영하는 사람에게는 상당히 중요한 것입니다.
내 웹사이트 방문자는 어디서 올까?
우선 가장 기본적으로 내 블로그나 웹사이트의 방문자들은 과연 어디서 올까? 이 부분이 가장 기초적인 기본적으로 확인해야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① 구글 애널리틱스 방문
로그인하고 설정했던 계정에 방문을 해주세요.
② 보고서 → 획득 → 사용자 획득 → [신규 사용자 기본 채널 그룹] 부분의 "+" 클릭
③ :+"기호를 클릭하며 나오는 화면에서 <트래픽 소스> → <세션 소스/매체>를 클릭!
④ 새로운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요 여기서 구글 네이버 또는 sns 기타 어떤 사이트에서 유입이 되고 있는지 확인이 됩니다.
제가 새로 키우는 계정은 1위가 네이버 검색에서 유입이 되는군요.
유입경로 확인 결과 활용 및 마무리
위와 같이 유입경로가 확인이 되고 자신의 웹사이트 또는 블로그가 어디서 유입이 되는지 확인을 할 수 있었습니다.
네이버에서 많은 유입이 일어난다면 구글을 더 확장해서 노력해 볼 수도 있고요.
sns에서 유입이 없다면 SNS 외부유입을 더 늘릴 수 있도록 외부유입을 더 많이 해 볼 수도 있겠네요.
주기적으로 날짜를 변경해 가면서 조회를 해보고, 계획을 세워보는 것도 중요할 것 같습니다.
네이버 구글 다음 같은 포털 사이트마다 상위노출 공식이 있고 그 공식을 잘 모르지만 공부해서 노력해 봐야겠네요.
또는 외부유입을 노리는 분들이라면 외부유입을 어디에 어떻게 더 열심히 할 수 있는지 생각해 봐야겠네요.
📌함께 읽으면 좋은 글
'IT & T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윌라 오디오북 플랫폼 사용 리뷰 후기 (2) | 2025.05.09 |
---|---|
워드프레스 카테고리를 만드는 방법 (1) | 2025.05.02 |
퍼플렉시티 검색엔진 AI 사용하는 방법 (0) | 2025.02.23 |
호스팅케이알 도메인 네임서버변경후 카페24 연결방법 (2) | 2024.12.31 |
로고만들기 (1) | 2024.12.11 |
댓글